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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10·27법난 문예공모전

2018.06.15(금) - 2018.09.07(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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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우수] 보문사의 아픔을 뒤로 하고 - 이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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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10-10 18:01 조회3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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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문사의 아픔을 뒤로 하고

 

 이가현


 

강화도는 저희 가족이 자주 가는 관광지입니다. 보문사, 전등사의 유명한 고찰에다 서울에선 보기 힘든 탁 터인 바닷가에 다양한 먹거리가 지천인 탓입니다.

‘10.27 법난’과 저의 인연도 이 곳 강화도에서 비롯됩니다.

불교에 조예가 깊으셔서 통도사에 불상이 없는 이유를, 절에 목어가 달린 사유를, 전등사 대웅전 처마에 끼여 있는 얄미운 여인의 유래를 자상하게 알려주신 부산 사시는 외할아버지와의 여행이었습니다.

경사 45도는 족히 되어 보이는 보문사 오르는 길, 막바지에서 흘러내리는 땀을 씻으며 탁 터인 극락보전 앞마당에 섰을 때입니다.

목재로 다듬어진 고색창연한 전각들과 다소 어울리지 않는 금속의 안내판이 보였습니다. 그것에 집중하는 이 아무도 없었고, 할아버지 또한 부처님께 절을 드리러 자리를 비우셨습니다.

묘하게 거슬리는 안내판에 다가가니 “보문사는 1980년 10.27일 발생한 법난의 피해사찰입니다”란 커다란 글자와 법난을 소개하는 간략한 문장이 있었습니다.

‘법난’이란 생소한 용어도 그랬거니와 무슨 억하심정이 있어 국가권력의 상징인 군인과 경찰이 이 곳 외딴 곳에 위치한 절에 침입하여 속세와 절연한 - 그래서 별다른 악연으로 엮일 리 없을 것 같은 - 스님들을 연행하고 폭행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그 와중에 소중한 보물로 지정된 소중한 옥등이 분실되고, 당시 주지스님은 상당한 육체적 고초를 겪었다고 합니다.

저를 발견하고 돌아 나오시는 외할아버지께 여쭤보니 ‘스님들이 고생하신 사건’이라고 말씀하시며 더 이상의 설명이 없으십니다.

우연히 마주한 보문사의 생뚱맞은 금속 안내판, 법난이란 심상치 않은 용어, 그리고 청정구역 사찰과 어울리지 않는 연행과 폭행이란 단어에 대한 궁금증은 그렇게 제 가슴 한 켠에 자리 잡았습니다.

시간이 흘러 일상으로 돌아온 나는 까맣게 보문사에서의 에피소드를 잊고 있다가, ‘법난문예공모전’이 개최된다는 뉴스를 포털에서 우연히 알게 됩니다.

우연의 겹침, 비단 불가뿐만 아니라 되풀이되는 인연은 어떤 기대를 낳고 묘한 설레임을 내포합니다.

비로소 저는 법난에 대한 조심스러운 접근을 결정합니다.

우선 시작은 법난에 대한 정의였습니다. 사전을 찾아보니 ‘불교 교단이 받는 다양한 박해‘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한 발 더 들어가 보았습니다. 큰 벽이 가로막습니다.

학교 도서관에도, 서울에서 가장 크다는 ‘서울도서관’에도 불교계가 겪은 참담한 이 사건을 다룬 도서가 하나도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궁하면 통한다는 속담은 역시 정확했습니다. 발달된 우리나라 IT 인프라 탓에 포털 사이트에, 무엇보다 조계종의 홈페이지에 참고할 만한 자료가 가득했습니다.

이제부터는 온전히 제가 감당해야 할 몫입니다.

다소 딱딱한 내용에 덧붙여 내가 경험하지 못한 약 40여 년 전의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는 과정이 만만치 않습니다.

하지만 ‘국가권력에 의한 불교 탄압’이란 사건은 그 희소성만큼 민주주의 기반을 파괴하고, 특히 인간의 영원한 안식처인 종교를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다시는 반복되지 않아야 할 역사적 의미를 띠고 있기에 일종의 사명감을 가지고 한 자 한 자 차근히 읽고, 기록하며 기억 속에 저장하였습니다.

법난은 소위 신군부가 권력을 잡은 바로 직후에 벌어진 비극입니다. 따라서 그 배경엔 혼란스러운 당시 사회상과 그 틈에서 정당성을 상실한 과정으로 권좌에 오른 권력층의 불순한 그림자가 어른거립니다.

그들은 권력유지를 위해 국민들의 일사불란한 복종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교활하게도 ‘불교 때리기’ 작업에 골몰합니다.

이는 아마도 당시 유일하게 조계종만이 엄격한 ‘정교분리’ 사상에 근거하여 새 정부 탄생에 지지의사를 표명하지 않은 데 대한 신군부의 속 좁은 괘씸죄의 발로였던 것 같습니다.

이는 이후 발견된 계엄위의 비밀문건에서 한국 불교가 과거 ‘호국불교’에서 ‘저항불교’로 변질됐다고 노골적으로 불쾌함을 숨기지 않은 그들의 태도로 증명됩니다.

더불어 한국에 전파된 이래로 경국의 위기에서 항상 가장 먼저 호국의 기치를 올리고, 언제나 민초들의 버팀목이었던 불교에 대한 ‘의도적 창피주기’를 통해 국민과 불교계를 이간질하려는 악의적인 저의도 숨어 있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불교계의 타격은 상당했습니다.

‘10.27 법난 피해자 명예회복위’의 백서에 따르면 군경 3만여 명이 동원되어 사찰 등 5,731여 곳을 대대적으로 수색하여 1,776명을 검거합니다.

부처님의 자비가 넘치고, 국민들이 저마다의 소원과 희망을 품고 몸가짐을 단정히 해서 오르는 그 성스러운 곳을 이들은 마치 게릴라전을 방불케 하는 폭력적인 행태로 유린합니다.

당시 이들의 작전이 얼마나 무모했는지는 검거인원 중 불교계 수배자는 단 1명이라는 사실에서 나타납니다.

폭력은 꼬리를 뭅니다. 애초에 이성을 가진 자의 행동으로서는 엄두도 못 낼 폭거를 자행한 이들은 스님들을 악명 높은 보안사 건물로 연행해 잔인한 고문을 가합니다. 그들에게 스님은 더 이상 성직자가 아니었습니다.

이들이 자행한 악랄한 고문의 가짓수만큼 파킨슨병, 척추질환, 불안증 등 보문사의 당시 주지 정수스님 등을 비롯한 피해스님들의 후유증 또한 심각했습니다.

더불어 원광법사가 창건했고, 조선 왕실의 원당이었던 유서 깊은 남양주의 흥국사가 졸지에 스님들을 구금하는 감옥으로 변하는 야만적인 문화파괴가 발생됩니다.

어디 이뿐입니까?

‘목탁재벌’ 운운으로 대표되는 악의적인 언론의 왜곡보도와 서슬 퍼런 정권의 눈초리 하에서 많은 스님들이 환속하고, 신도들이 격감하는 후폭풍이 몰려옵니다.

불교 1,700년 역사상 가장 치욕스런 사건이자, 두고두고 회자될 무자비한 종교탄압은 이렇게 끝이 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사태의 뒤에는 주범, 전두환이 존재합니다. 매주 골프를 치고, 호화로운 시계를 선물하면서도 전 재산은 29만원이라는 희대의 거짓말쟁이, 바로 그 자입니다.

어쩌면 10.27일 법난은 이미 예고되었다고도 생각됩니다. 바로 법난 5개월 전 아름다운 남도의 한 도시에서 그가 자행한 그 피비린내의 비극을 생각하다면요.

생뚱맞게 역사시간에 배운 조선 건국 때의 상황이 떠오릅니다. 아마도 10.27법난을 제외하곤 불교가 박해받았던 유일한 시기입니다.

당시도 건국 초 불안했던 권좌유지를 위해 의도적으로 시행되었던 불교박해…….

그러나 세월은 언제나 진리의 편입니다.

권력자는 무덤으로 남고, 왕조의 흔적은 이미 빛이 바래 쉬이 찾을 길 없으나 불교는 영원하니 말입니다.

따지고 보면 당시의 이성계도 마지막을 무학대사에 의탁했고, 현대의 불한당인 전임 대통령도 ‘백담사’에서 강제 자숙을 강요받았으니 이런 아이러니가 있을까요?

불교는 자신에게 칼을 겨눈 적들도 예나 지금이나 관용으로 품습니다.

한편 인적, 물적으로 큰 내상을 입은 불교계의 진상규명 요청은 계속됩니다.

그렇지만 정치권의 비협조와 언론의 왜곡보도로 명예회복 과정은 더디고, 그 과정에서 피해자의 마음은 더할 데 없이 황폐해져버립니다.

2007년에 이르러서야 10.27법난은 정당성을 상실한 불교정화라는 미명하에 국가권력을 남용한 사건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말 그대로 ‘파사현정’의 본보기이자 법난명예회복위의 소식지인 ‘귀정(歸正)의 결과라 아니할 수 없겠습니다.

늦었지만 조계종을 위시한 많은 분들이 법난 이후 정기적으로 기념법회와 세미나를 개최하여 진상을 알리고, 명예회복위 등을 발족시켜 전문적으로 조사활동을 병행하는 한편, 안으로는 희생자를 어루만지며 차근차근 그 역량을 다져나간 결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저는 비록 가상의 인터넷이지만 친근감을 느꼈던 정수스님의 입적을 동영상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스님의 얼굴 어디를 살펴도 인자함만 충만해 억지로라도 무자비한 고문을 당할 빌미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생의 마지막에 스님이 의탁하신 화계사의 주지스님은 “시대의 아픔을 몸으로 고스란히 받으시면서도 단 한 번도 가해자를 비난하는 말씀이 없으셨다“며 스님의 이른 열반을 애통해 하십니다.

생전의 스님 역시 폭력 당사자에 대한 한 점의 분노도 없이 다만 법난으로 인해 건강을 헤쳐 포교활동이 원활하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많은 신도들은 포용하지 못했음을 아쉬워하셨습니다.

바로 불교에서 강조하는 화해와 상생을 이끌어내는 관용과 배려의 정신입니다.

성별, 세대, 인종, 지역, 민족, 빈부, 장애여부 등, 나눌 수 있는 모든 부문에서 편을 나누고 상대방을 공격하는 극한 대립의 시기이자, ‘다름’이 ‘틀림’이 되는 구별 짓기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입니다.

부처님은 모든 사람이 평등함을 일깨워주셨고, 자비로 우리 모두가 행복해 질 수 있다는 답을 이미 주셨습니다.

실행은 이제 우리의 몫이 되었습니다.

반목과 갈등을 버리고 서로 용서하고 포용하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이 사무치게 그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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